Blog posts

의약품으로 하는 안전한 임신 중단

본 웹 사이트는 임신 중단 의약품을 제공 할 수있는 면허가있는 의사에게 귀하의 상담을 의뢰합니다. 다음 온라인 상담을 마친 후 사용 금지 사유가 없는 경우 임신중단 의약품인 미페프리스톤 및 미소프로스톨이 우편으로 배송됩니다. 정보를 잘 숙지하고 (드물지만) 합병증에 대비하여 응급시설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면 안전하게 자택에서 의약품을 이용한 임신을 중단할 수 있습니다.

임신 중단 의약품 신청 상담을 시작하세요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임신중지를 위한 위민온웹의 노력

위민온웹은 캐나다 기반의 안전한 임신중지와 피임법에 대한 정보와 도움을 제공하는 비영리 기구입니다.

한국여성들은 2010년부터 위민온웹의 서비스를 이용해왔으며, 그 결과 2015년부터는 한국어 헬프데스크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습니다. 2018년 이래로 위먼온웹은 한국에서만 연간 10,000건 이상의 이메일에 응답해왔으며, 2020년 한국어 헬프데스크는 약 16,000건의 이메일 요청을 처리했습니다. 

위민온웹에 한국어 헬프데스크가 상주하게 되면서 더 많은 여성들이 안전한 임신중지에 접근할 수 있게 됐습니다. 하지만 방송통신위원회는 2019년에 위민온웹 홈페이지 접속을 차단했습니다. 이후 위민온웹은 한국어 서비스 제공을 위한 새로운 홈페이지를 만들었습니다. 그러나 2020년, 또 한번 방통위는 새로운 홈페이지 접속을 차단했으며, 현재는 vpn우회를 통해서만 이용이 가능한 상태입니다. 

이렇듯 위민온웹에 ‘불법’의 낙인을 찍으며 재생산권을 통제하려는 정부의 시도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많은 여성들이 임신중지약 사용을  시도합니다. 2018년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의 통계에 따르면, 15∼44세의  여성 10,000명을 조사한 결과 총 756명이 임신중지를 경험했습니다. 그 중 74명은 임신중지약을 이용했습니다. 이는 곧 약물의 합법여부와 관계 없이 한국의 임신중지 중 약 10% 정도가 약물을 통해 이루어져왔음을 의미합니다. 전체 의약품 임신중지 건수의 약 40%는 지인이나 온라인 구매 등 안전성이 불분명한 방식을 통한 시도였습니다. 결국 한국정부의 위민온웹에 대한 통제는 여성들의 재생산권을 침해하고, 임신중지 방식을 더 위험하게 만듭니다. 

위민온웹은 2020년 한 해 동안 3708명의 한국여성에게 서비스를 제공했습니다. 앞으로도 위민온웹은 한국 여성들의 성과 재생산권 보장을 위한 노력을 멈추지 않을 것입니다. 위민온웹이 활동을 지속할 수 있도록 더 많은 관심과 지지를 부탁드립니다. 상담을 원하신다면 아래 페이지를 클릭해주세요. 위민온웹의 의료진은 임신중지약 처방을 위한 상담, 약물복용 전과정 지원 등을 통해 여성들이 안전하게 임신을 중지 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세계 안전한 임신중지의 날(2021 International Safe Abortion Day) 기념 웨비나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안녕하세요 여러분!

9월 28은 세계 안전한 임신 중지의 날입니다. 위민온웹은 돌아오는 28일을 기념하기 위해 약물적 임신중지 서비스를 주제로 한국에서 웨비나를 개최하게 되었습니다. 성과 재생산 권리의 보장에 있어 약물적 임신중지가 가지는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관련된 정보는 매우 부족한 것이 현실입니다.

본 웨비나의 참여를 원하시면, 아래 구글폼 작성을 통해 신청해주세요.

https://docs.google.com/forms/d/1e1ioCR5EdvrWufbA5_qSqZ_irRGVZvF63bvO5KmnMGA/edit

이번 웨비나에서는 약물적 임신중지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이것이 얼마나 안전한 임신중지 방법인지/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약물적 임신중지 서비스를 사용해왔는지 등 해소되지 않던 의문들에 답하고, 약물적 임신중지의 중요성에 대해 함께 논의하고자 합니다. 약물적 임신중지에 대해 관심있으셨던 분들의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 프로그램(안) 소개
7:30~7:45 women on web 소개 및 약물적 임신중지의 중요성 (15분)
7:45~8:05 [패널 발제 – 한국여성민우회 여성건강팀] 낙태죄 폐지 정국 이후 약물적 임신중지를 둘러싼 한국의 상황 (20분)
8:05~8:20 한국 내 약물적 임신중지 이용실태 및 약물적 임신중지 관련 정보(15분)
8:20~8:30 Q&A(10분)

■ 일정: 9/28(화) 19시 30분 ~20시 30분

■ 장소: 온라인 화상회의 줌(zoom)

■ 대상: 약물적 임신중지에 관심있는 사람들 누구나

■ 문의: Women on web 한국 아웃리치 담당 – 손의정 (uijeong@womenonweb.org)

약물낙태를 시도한 이후 또 낙태약을 먹어도 되나요?

자궁이라는 생물학적 기관을 가진 사람들은 약 40년간 임신이 가능한 상태를 지속합니다. 이들은 피임에 대한 제한된 접근성, 피임의 실패, 성폭력 등 다양한 이유로 한 번 이상의 임신중지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임신 중지를 한번 이상 경험하는 것은 이후의 임신이 자연 유산으로 이어질 가능성을 높입니다. 이는 임신 중지가 안전한 방식으로 이루어졌을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자연 유산은 예측 불가능하며, 적절한 의료적 도움을 받기 어려운 상황에서 발생할 수 있다는 점에서 여성 건강에 심각한 위험을 가합니다. 자연 유산은 계획된 약물적 임신중지보다 더 위험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빠르게 의료시설에 접근할 있는 곳에서 약물적 임신중지를 진행해야 하나요?

약물적 임신중지의 결과로 발생할 수 있는 과다출혈의 위험을 막기 위해서, 임신중지는 한 시간 이내로 의료기관에 도착할 수 있는 장소에서 진행해야합니다. 이것은 자연유산이나 출산을 경험하는 경우와 같습니다. 하지만 약물적 임신중지를 하기 위해 꼭 도시에 있어야 한다는 것은 아닙니다. 인터넷 사용이 가능한모든 지역이라면 의료시설 혹은 응급실을 찾을 수 있습니다. 모든 의료기관들은 유산 혹은 출산에 대비한 시설을 갖추고 있습니다.

약물적 임신중지는 유산과 동일한 증상을 보이기 때문에, 치료방법 역시 동일합니다. 외과적 개입이 필요할 경우, 자궁 진공 흡입법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전기공급이 중단되었을 경우라도, 필요하다면  자궁 진공 흡입법은 매뉴얼대로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만약 임신중지를 위한 약물이 필요하다면, ‘낙태 유도제 의약품이 필요합니다’ 페이지로 이동해주세요.

#WomenonWeb의 채용 공고 소식 입니다!

우먼 온 웹은 한국에 거주하고 있는 창의적인 재생산 정의를 실현하는 운동과 헬프 데스크 지원 활동 및 지원 팀으로서 동참할, 재생산 정의 운동가를 찾고 있습니다.

 

한국의 재생산 정의와 페미니스트 운동을 위한 커뮤니티의 조직과 지식, 네트워크에 관한 풍부한 경험이 있고, 창의적 의견의 글쓰기등을 통해 소셜 미디어 캠페인등을 이끌어 본 열정이 있다면, 우리는 당신의 그 경험과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 현재 한국어 헬프 데스크 및 지원팀에 합류할 새로운 멤버를 찾고 있습니다. 영어, 한국어 구사와 함께 우수한 의사 소통의 재능을 보유하고 있다면, 저희에게 연락하십시오, info@womenonweb.org!


WE ARE CURRENTLY LOOKING FOR CANDIDATE FROM SOUTH-KOREA TO JOIN OUR HELPDESK AND OUTREACH TEAMS

As a help desk, you will be responsible of:

  • responding to emails and handling requests from pregnant people who need access to safe abortions and referring requests to the medical team
  • maintaining an overview of the service cycle
  • maintaining knowledge on medical abortion (all staff goes through a training before they start)
  • translating documents and protocols to and from Korean language

As a member of the outreach team, you will be responsible of:

  • developing content for WOW Korean-language website, incl. blog posts, news and renewing and improving existing content
  • curating compelling content for Women on Web Korean language social media accounts (Twitter & Facebook)
  • following and collecting news about abortion in South Korea and sharing news within the organization and on social media platforms
  • developing and maintaining a social map of partners and stakeholders within South Korea
  • initiating and maintaining contact with local organizations, groups and collectives to keep WOW informed about local issues and developments and to seek their input into WOW responses

Role requirements:

  • Good oral and writing skills in English and in particular in Korean language
  • Experienced in online writing and social media publishing
  • A team player who is also able to work independently within established protocols
  • Attention to detail (necessary when assisting doctors & performing admin work)
  • Pro-actively seeks and provides solutions to challenges and unexpected situations
  • Integrity and reliability for the handling of confidential client information
  • Service oriented, tact, good listener, desire to support people in a feminist way
  • Access to computer and stable internet connection (work is performed remotely)
  • Prior knowledge on sexual and reproductive health and abortion care
  • Experience working in non-profit sector

This is a part-time position

Please send a CV and a cover letter or email to info@womenonweb.org with ‘Korean Helpdesk’ in the subject line. We are reviewing applications as they come in.

베니 알라시우루아(Venny Ala-Siurua) 우먼온웹의 전무이사와의 대화: 임신중단 접근성과 디지털 권리의 상호 작용 

레베카 곰퍼츠 박사는 임신중단을 지지하는 우먼온웨이브(Women on Waves)단체 및 임신중단 선박 캠페인을 설립하고, 15년전 우먼온웹을 설립했습니다. 그후 레베카 곰퍼츠 박사는 우먼온웹의 전무이사로서 전세계적으로 안전한 임신중단에 대한 연구, 권익보호, 서비스를 제공했습니다.  

지난 15년간 우먼온웹의 운영과 영향은 크게 성장하여 이제 베니 알라시우루아를 새로운 전무이사로 맞이하게 됐습니다. 아래 베니의 경력과 우먼온웹을 위한 새로운 비젼에 대해서 읽어보실 수 있습니다.

목차

본인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저는 원래 핀란드 출신이지만 국제 개발 분야, 사회 및 보건 보호 분야에서 10년간 일한 후 지금은 캐나다에서 살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인도, 코소보, 우크라이나, 라오스 등에서 근무한 경험이 있습니다. 저는 대부분 비영리단체에서 활동을했지만 핀란드 정부와 UN에서 근무한 경험도 있습니다. 

서비스 제공에 주로 초점을 맞추고 있으나, 처음 경력을 쌓기 시작했을 때는 정책,  분권화된 의료에 관심이 있었습니다. 분권형 의료시스템의 반응성과 젠더감수성을 조사했습니다. 예를 들어, 라오스에서 근무 중 저는 지역사회에서 성과 재생산건강 및 안전한 임신중단에 대한 접근성이 매우 낮다는 현실을 접했습니다.  그 후 라오스에서 몬트리올로 이사하며 지역사회와 직접 일하던 것에서 인터넷 내 인권 수호로 분야가 변경됐습니다. 

 

베니의 경력의 일부는 디지털 권리와 보안에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더 자세히 말해주실 수 있나요?

저는 우먼온웹과 활동하기 전까지는 몬트리올에 기반을 둔 비영리 단체에서 인권활동가와 저널리스트를 위한 웹사이트 보호 및 검열 우회 도구를 제공하는 일을 했습니다. 당시 디지털 권리 작업과 인터넷 자유사용 커뮤니티에서 많은 영감을 받았습니다. 저와는 전혀 다른 배경을 가진 사람들과 함께 일하는 것을 정말 즐거웠습니다. 우리는 모두 인권활동가지만 제 동료들은 코더, 엔지니어, 데이터 분석가 이기도 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제가 우먼온웹에서 활동하게 됐을 때는 우먼온웹의 운영과 영향에 매우 영감을 받았지만 동시에 우리의 업무가 주로 디지털 통신으로 이뤄진다는 점도 매우 흥미로웠습니다. 사실, 디지털 보안과 디지털 권리는 우먼온웹의 업무와 매우 관련있는 분야입니다. 디지털 보안 및 권리는 한편으로는 우먼온웹 활동가를 안전하게 보호하고 서비스의 안전성과 프라이버시를 유지하기 위해 필요하며, 다른 한편으로는 전 세계에서 우먼온웹이 직면하고있는 홈페이지 검열에도 관련이 있습니다. 

인터넷은 양날의 검과 같습니다. 더 많은 사람들에게 다가 가고 정보에 대한 접근성을 민주화하게 하는 한편,  일련의 도전과 위협에 노출되게 하기도 합니다. 인터넷은 민주적이고 포용적인 공간이 아니며, 정부, 대기업 등 우리에게 어떤 정보가 허용되고 접근이 가능한지 결정하는 문지기가 있습니다. 우먼온웹과 같이 온라인 서비스를 운영한다는 것은 우리가 홈페이지 차단 등 인터넷 검열, 잘못된 정보, 젠더편견을 지닌 알고리즘을 다루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저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 이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 싶습니다.

 

이번 코로나19 팬데믹 아래 원격의료 임신중단이 조명받고 있습니다. 원격의료서비스의 디지털 특성을 고려할 때 원격의료 낙태 서비스에 대한 과제와 단점은 뭐가 있을까요?

원격 의료의 한 가지 과제는 의약품 임신중단의 안전성과 효과에 대한 과학적 증거가 증가하고 있음을 계속해서 밝히는 것 입니다. 의약품 임신중단은 현대적이고 널리 사용되는 방법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터넷에 떠도는 많은 오정보, 그리고 이를 확산 시키는 인공지능과 알고리즘이 있습니다. 

기존의 디지털 불평도 고려해야 합니다. 디지털 기술을 사용하여 서비스를 제공 할 때는 현대 기술과 인터넷 보급률, 접근성의 불균형을 인식하고 해결해야합니다. 디지털 솔루션에 접근이 불가능한 경우도 고려해야 합니다.

 

여러 국가에서 코로나 19 팬데믹 기간동안 원격 의료 임신중단을 허용 했습니다. 코로나19 유행기간 중, 및 그 이후에 원격의료 임신중단에 대한 역할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나요? 대유행 기간과 그 이후에 원격 의료 낙태의 역할을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코로나19 유행기간 동안 임신중단 서비스에 대한 접근성을 유지하고 서비스를 확대하기위한 해결책으로 원격 의료가 사용되는 것은 시사하는 바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영국의 원격의료 임신중단 허용은 개인이 더 빠르게 임신중단 서비스에 접근하여 이전 대비 더 임신중단 조기내에 임신중단을 할 수 있게 됐습니다.  

코로나19는 임신중단에 대한 장벽을 가시화했습니다. 코로나19전에도 이미 많은 사람들이 임신중단 시술을 받기 위해 먼거리를 여행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코로나19로 항공편이 취소되는 등 교통이 제한되고 일부 국가에서는 전국가적 락다운으로 외부출입이 폐쇄됐습니다. 팬데믹 전부터 임신중단 서비스가 이미 부족했던 국가들도 있고, 의료서비스의 과부하가 기존 임신중단서비스를 철회하는 구실로 사용되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다행히도 영국, 프랑스, 및 미국과 같은 국가에서는 코로나19를 계기로 원격 임신중단 진료를 도입하기도 했습니다. 코로나19 팬데믹 종식 후에도 자가관리 임신중단의 편의성 및 프라이버시 보호성, 높은 선호도를 인식하고 계속 원격의료를 사용할 수 있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것이 중요합니다. 

 

최초의 원격의료 임신중단 서비스인 우먼온웹의 역할을 어떻게 보시나요? 

저는 우먼온웹이 결승선에서부터 시작됐다고 생각합니다. 이는 단체의 궁극적인 목표가 무엇인지 명확하게 정의됐다는 의미입니다. 개인이 자신의 권리, 자율성 및 필요에 부합하는 방식으로 임신중단하는 것이 우먼온웹의 목표입니다. 

우먼온웹은 이 목표의 타협을 최소화했고, 그럼으로 임신중단에 대한 다른 미래를 상상할 수 있었습니다. 저는 우리를 지켜본 사람들에게 우먼온웹이 큰 영감이 됐을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먼온웹이 처음 시작했을 때, 원격의료는 소외되어 있었고, 우리는 변두리 작업을 하고 있었습니다. 이제 15 년간의 노력 끝에 지난 몇년간 우리가 해왔던 일은 일부국가의 표준 진료 형태가 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우먼온웹이 수년간 발표해온 원격 진료 임신중단의 안전성과 효과성에 대한 연구는 원격진료의 주류화에 크게 기여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우먼온웹은 그간 연구와 공공행동, 권익보호, 서비스 제공을 종합적으로 제공했습니다. 다른 사회 정의와 성 및 재생산 건강 및 권리 운동 중에서 Women on Web의 역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우먼온웹은 어떻게 디지털 서비스가 대면 서비스보다 유리하게 비교되는지 보여주는 매력적인 예입니다. 우리는 접근 장벽을 낮추고 개인을 중심으로 서비스를 집중하여 개인의 프라이버시, 신체 자율성 및 자기 결정을 고려하는 페미니스트 방식으로 임신중단 서비스를 관리하고 제공하는 방법에 대한 모범을 세웠습니다. 저는 우먼온웹을 성 및 재생산 건강 서비스, 특히 임신중단 서비스가 겪고있는 디지털 전환의 일부라고 생각합니다.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정보와 서비스에 접근하기 위해 인터넷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우먼온웹은 안전한 임신중단과 디지털 권리의 교차점에서 활동하기 때문에 테크놀로지가 건강, 차별금지 및 참여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중요한 논쟁의 일부를 구성한다고 생각합니다. 

 

우먼온웹은 디지털 플랫폼임에도 불구하고 풀뿌리 조직과도 많이 협력하고 있습니다. 우먼온웹과 풀뿌리 운동의 관계를 어떻게 보나요?

현장의 오프라인 활동은 우리가 의사, 연구원, 활동가 및 인권활동가들의 집합으로서 디지털 활동을 할 수 있게 합니다. 우먼온웹은 로컬 단체에 먼저 협력을 요청하기도 하고, 협력을 요청받아 지역 시민사회에서 이미 일어나고있는 일에 목소리를 확대하는데 협력하기도 합니다. 이런 글로벌 네트워크의 디지털 및 현장 활동, 연맹에 일부가 되는 것은 필수입니다.

 

코로나19 팬데믹 및 여행 제한으로 인해 액티비즘과 권익보호는 주로 온라인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디지털 액티비즘과 권익보호의 미래를 어떻게 보십니까?

디지털 액티비즘과 권익보호는 매우 강력 할 수 있으며 인터넷은 항상 전 세계의 사람과 아이디어를 연결하는 저항과 집단 행동의 훌륭한 도구였습니다. 디지털 액티비즘은 현재 번창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디지털 활동가와 집단은 커뮤니케이션을 비공개로 안전하게 유지하고 온라인에서 안전하게 활동하고 조직화하는 것을 염두에 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구글 및 페이스북과 같은 대기업이 온라인 활동에 영향을 미치고 형성하는 방식을 인식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우먼온웹은 임신중단 제공 원격의료서비스 임에도 불구하고 자체 광고에 “임신중단(abortion)” 단어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렇듯 온라인활동은 보이지 않는 장벽에 대한 창의성과 인내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여러 난제에도 불구하고 인터넷은 장애인, 젠더다양성을 포함한 많은 사람들이 액티비즘에 더 쉽고 안전하게 액티비즘에 접근할 수 있는 플랫폼입니다.  

우먼온웹이 의사, 활동가 및 인권보호자들의 디지털 집단이라고 언급하셨습니다. 우먼온웹 팀에 대해 좀 더 설명해 주시겠습니까?

우먼온웹은 현재 상당히 큰 팀으로 꾸려져 있습니다. 우리는 서로 다른 국가의 상황에 대해 조언하고 서비스에 대한 감독을 제공하는 11 명의 의사로 구성된 팀을 성장시키고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 업무의 핵심인 23 명의 헬프데스크 멤버들이 우먼온웹을 위해 근무하고 있습니다. 헬프데스크 멤버들은 주7일 내내 임신중단 과정에 대한 이메일에 응답합니다. 또한 우먼온웹 헬프데스크는 매우 젊고 역동적인 다문화 팀입니다. 우먼온웹은 17개국어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우리는 헬프데스크 멤버의 재능과 전문성에 의존하여 많은 국가의 정책과 상황에 대하여 정보를 받고 있습니다. 헬프데스크는 서비스 제공국가와 우먼온웹의 연결고리입니다. 

 

우먼온웹의 전무이사로서 우먼온우엡의 미래에 비전은?

우리의 서비스에 의존하는 사람들, 우리의 서비스가 임신중단에 접근 할 수있는 유일한 안전하고 저렴한 방법인 개인들이 계속 있습니다. 본 단체의 서비스 및 지원은 세계에서 가장 먼 곳까지 도달 할 수 있으며, 더 많은 사람들에게 도달하기 위해 웹 사이트와 서비스를 계속 현지화하고 있습니다. 그와 동시에 임신중단이 최근 합법화되었거나 오랫동안 합법화 된 국가에서도 여전히 우리가 해야 할 일이 많습니다. 임신중단이 합법이라고해서 접근이 가능하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이것이 임신중단에 대한 접근 장벽을 분석하고 밝히는 것이 매우 중요한 이유입니다. 우리는 자가관리 임신중단이 현대적이고 포괄적 인 보건서비스의 일부가 될 때까지 계속해서 노력할 것입니다. 자가관리 임신중단은 최후의 수단으로서 위기의 상황에서만 사용되는 것이 아닌 일반적인 선택지로 사용되어야 합니다. 

 

우먼온웹의 다음 스텝은?

올해는 여러 흥미로운 일들이 많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작년 코로나19 위기 상황에서 우먼온웹의 웹사이트를 차단한 스페인 정부에 대한 법원 소송을 열심히 모니터링하고 있습니다. 또 제닌 로스(Jeanine Ros)라는 매우 재능있는 아티스트를 통해 홈페이지 디자인을 개편했습니다. 저는 구글 알고리즘 업데이트가 어떻게 온라인 임신중단서비스 및 진료 제공 플랫폼에 접근 지연 및 방지 불이익을 주는지에 Rights Con 축제에서 강연을 했습니다. 

더 일반적으로는, 저는 우리가 원격의료의 새롭고 흥미로운 시대로 향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우먼온웹은 원격으로, 자신이 편한 방식으로 낙태에 접근하려는 사람들의 긍정적인 선호에 대응해나갈 것입니다. 

 

 

온라인 임신중단 서비스 Women on Web 새로운 전무이사 선임

원본: Women on Web (원본을 영문으로 읽고 싶으시다면 클릭하세요)

번역: Women on Web,  Abortionpill.kr

캐나다에 기반을 둔 국제 원격 의약품 임신중단 서비스인 우먼온웹은 베니 (Venny Ala-Siurua)를 새로운 전무이사로 임명했습니다. 베니는 전무이사 선임 전 단체에서 조직에서 운영 관리자의 역할을 맡았습니다.

레베카(Rebecca Gomperts) 박사는 성공적인 지난 15년 후,  전무이사직에서 물러나 연구이사로서 조직의 혁신적인 연구 노력을 계속 이끌 것입니다.

리차드 (Richard Owens) 우먼온웹 이사회장: 

“레베카와 같이 강력하고 카리스마있는 리더와 함께 일할 수있는 기회를 갖게 된 것은 큰 특권이자 기회였습니다. 창의성과 헌신에서 그녀를 능가하는 사람은 없습니다. 저는 재단에 대한 그녀의 헌신이 여전히 줄어들지 않았음을 알고 있으며, 이제 우리의 멋진 새 전무 이사 인 베니의 지도력으로,  레베카는 앞으로의 15 년 이상을 구상하는 데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일 수있을 것입니다.” 

베니 우먼온웹 전무이사는 비영리 관리 및 변화에 대한 국제적 경험을 바탕으로 보건 및 사회 보호 프로젝트에서 10 년 넘게 리더십을 발휘했습니다.

우먼온웹은 코로나19 판데믹 후의 재생산 권리에있어 자가 관리 의료 임신 중단에 대한 선택권 및 접근성에 알맞는 임신한 사람들의 권리, 필요, 자율성에 대한 접근성을 지원하기 위해 단체의 역할을 재구성하고 있습니다. 베니의 리더십 하에 디지털 권리는 조직의 성장과 진화의 일환으로 업무에서 괄목할만한 공간을 개척 할 것입니다.

베니 (Venny Ala-Siurua) 우먼온웹 전무이사:

“우리는 자가관리 임신중단이 현대의 포괄적인 의료 서비스에 포함되는 미래로 나아가기 위해 계속 노력할 것입니다. 자가관리 임신중단은 다른 임신 중단 방법이 소진된 가운데의 최후의 수단 혹은 위기상황에서만 사용되는 것으로 간주되어선 안됩니다.”

본 단체 웹 사이트에서 베니 우먼온웹 전무이사와의 전체 인터뷰를 읽을 수 있습니다.

금번 신규 전무이사 선임 발표는 지난 성과를 되돌아보고 흥미로운 새로운 방향에 초점을 맞춘 15주년 기념 캠페인과 동 시기에 발표됐습니다. 향후 우먼온웹의 발표에 대한 최신 정보를 얻으려면 6 월에 발행 될 뉴스레터에 가입하십시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터 및 LinkedIn에서 팔로우하세요.

Women on Web 서비스 15주년 맞이

Women on Web 원격의료 임신중단서비스가 15살이 됐습니다!

 

최초의 원격 의약품 임신중단 서비스인 Women on Web은 지난 15년간 전 세계의 사람들을 대상으로 안전한 임신중단에 서비스를 제공했습니다. 본 단체의 첫 안전한 임신중단 서비스는 2006년 5월 10일, 당시 임신중단이 불법이었던 포르투갈에서 온라인 상담을 마친 리스본 여성에게 제공되었습니다.

그 후, Women on Web은 전 세계의 65만명 이상의 사람들에게 정보를 지원하고, 10만명 이상에게 우편을 통한 임신중단 접근을 제공했으며, 25개국어로 백만건 이상의 문의 이메일에 답장했습니다. 또한 의료계에 정보를 제공하고, 정부와 기업의 검열을 극복하는데 도움을 준  약 20건의 사례연구 및 연구 논문 기여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아일랜드와 북아일랜드와 같은 국가에서 수많은 여성과 가족의 삶을 좌우하는 정부의 임신중단 반대 정책의 개정과 반전에 영향을 미치고 파급효과를 불러왔습니다. 

Women on Web의 최근 서비스 사용자 3만명에 대한 후속 평가를 분석한 10년 평가연구는 자기관리 임신중단은 여성과 임산부에게 안전하고 효과적인 적합한 옵션이라는 결론을 다시 한 번 확인했습니다. 

지난해, 코로나 19 대유행으로 인해 의약품 임신중단이 일반 진통제보다도 안전함에도 불가하고 임신중단의약품을 엄격이 규제하는 많은 국가 및 임신중단이 아직 불법인 여러나라의 의료 사각지대가 노출됐습니다.  그와 동시에,  원격의료 임신중단이 안전한 임신중단에 대한 접근성 문제(거리, 육아, 개인정보보호 및 익명성 유지)에 대한 해결책이 될 수 있음을 보여줬습니다. 그 결과, 프랑스, 아일랜드, 영국 및 미국은 모두 원격의료 임신중단을 포함하도록 임신중단 서비스 범위를 확장했습니다. 

이제 Women on Web은 단순한 응급솔루션 제공에서 벗어나 재생산건강의 다음 발걸음을 개척할 것입니다. 본 단체에서는 전세계의 여성 및 임신한 사람이 자신이 선호하는 방법으로 안전한 임신중단을 할 수 있도록 계속 노력할 것 입니다. 본 단체에서 지원했던 모든 임신한 사람을 대변하여 지금까지 본 단체가 이자리에 있도록 도와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를 전합니다.  

본단체에서 받았던 수천개의 감사메세지 중 하나를 공유합니다.

“모든 절차고 빠르고 안전하게 진행되어서 정말 행복합니다. 나와 같은 상황에 있는 모든 여성들에게 걱정하지 말라고 전하고 싶습니다. 트라우마가 생길 수도 있는 임신중단을 누군가 나에게 낙인을 찍을 수 있는 병원이 아니라 집에서 할 수 있어서 크게 안도했고 마음도 평화로워졌습니다. 

여러분에 존재에 크게 감사하고 있고, 나를 도와줘서 정말 고맙습니다. 나는 혼자서 임신중단을 할 수 있는 선택지가 없어 솔직히 너무 우울했고, 삶을 마감할 생각까지 하고 있던 와중에 우먼온웹의 홈페이지를 발견하고 굉장히 놀랐습니다. 여러분은 나에게 천사나 마찬가지였습니다. “

아직 대면 축하행사가 불가한 관계로 Women on Web은 다음 15일간 더 많은 뉴스와 업데이트를 통해 가상 축하행사를 진행하고자 합니다.  현재 캠페인 및 지원활동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본 단체의 공지&업데이트를 확인하거나, 트위터,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또는 LinkedIn 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의약품 임신중단에 대한 더 많은 정보 확인 혹은 상담서를 작성하고 싶으시다면 info@womenonweb.org 로 이메일을 보내주십시오. 한국어 상담이 가능합니다. 

본 단체의 서비스를 지원하고 싶으시다면 본 단체의 웹사이트를 방문해주시기 바랍니다. 

 

 

 

언제 낙태약을 복용하지 말아야 할까요?

언제 낙태약을 복용하지 말아야 할까요?

 

아래와 같은 경우 절대 낙태유도제를 복용하지 마십시오.

  • 누군가 당신에게 낙태를 강요할 때/ 임신을 종결하고 싶은지 확실하지 않을 때
  • 마지막 생리의 첫날로 부터  12주 이상 경과 되었을 때.
  • 미페프리스톤, 미소프로스톨, 프로스타글란딘의 알레르기 반응이 있을 때.
  • 만성 신부장애, 출혈성 장애 와 출혈 질환/ 질병, 유전적 포르피리증을 지병이 있을 경우(해당 질병 을 앓고 있다면, 이를 인지 못하고 있을 가능성은 낮습니다)
  • 자궁외임신
  • 임신관련 의료기관이나 응급의료센터에서 1시간 안에 도달할 수 없는 경우.
  • 혼자 일 경우- 반드시 연인이나 친구, 신뢰할 수 있는 지인이 약을 복용하는 동안 당신곁을 지키도록 해야 합니다.

자궁내 피임장치(IUD, 루프)는 의약품 임신 중단 시행전에 반드시 제거 해야 합니다.

*IUD (자궁내 피임기구/루프)는 피임을 목적으로 의사에 의해 자궁에 삽입되는 3cm 정도의 작은 고리를 말합니다. IUD를 삽입한 상태에서 임신이 발견된 여성들은 자궁외임신의 위험도가 높기 때문에 반드시 초음파 검사를 시행 해야 합니다. 만약 초음파 검사로부터 자궁안의 임신이 확인되었다면, IUD는 낙태를 시도하기 전에 반드시 제거 되어야 합니다.

 

 

사용 금지 사유란 무엇이며, 어떻게 알수 있습니까?

 

사용 금지 사유란 의약품 임신 중단 (미페프리스톤과 미소프로스톨)을 안전하게 사용하기 위해 지켜져야 하는 조건과 사항입니다.

일반적으로 의사가 환자의 건강상태를 대면 검사헤어 확인하듯이  온라인 상담에서도 금지 사유에 관해 질문하고 환자들의 답변을 토대로 알 수 있습니다. 이 사항은 당신 자신에 대하여 이미 인지하고 있는 일반적인 사항들 입니다.

미페프리스톤과 미소프로스톨에 대한 알레르기 여부를  모를수도 있으나, 이 알레르기 반응은 일반적이지 않으며(0,008%), 보통 두드러기와 같이 가벼운 증상입니다.

 

 

RH- 혈액형이라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의사들은 외과적 낙태와 유산의 경우에 안티-D 글로블린을 주사를 맞기를 권유합니다.  태아가 정상적 혈액형 타입인데 산모와 혈액 교환이 이루어졌을 경우산모의 혈액에서 항체가 생성되어 당시 임신  태아에 영향을 끼칠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연구에 의하면 임신초기 (12주 이전)에 낙태유도제의 복용에 의한 낙태와 자연적 유산에서 산모와 태아와의 혈액교환은 거의 이루어지지 않으며, 산모는 낙태/ 유산 후 다음 임신에 영향을 줄 수 있을 정도의 항체를 만들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안티-D 글로블린 주사는 권하지 않습니다.  만약 낙태 후에 불안을 느낀다면, 낙태 후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자연유산을 했으며 레수스- ; rh- 혈액형 이라고 말하면 의사 소견에 따라 안티-D 글로블린을 처방받을 수 있습니다.

 

약으로 하는 낙태는 언제까지 가능한가요?

임신 여부와 임신 기간은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성관계를 맺은 여성들은 놓친 월경 주기를 통해 일반적으로 임신 여부를 알 수 있습니다. 임신 기간은 마지막 생리 기간을 시작한 첫날부터 오늘 까지를 포함한 날짜를 합해서 계산합니다. 초기 임신 증상으로는 입덧, 가슴 통증과 피로감이 있습니다.

초음파 검사와 임신 테스터기를 이용한 테스트가 임신 여부를 즉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가장 확실한 방법입니다. 초음파 검사를 통해 정확한 임신 기간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전문의는 초음파 검사 없이도 임신 기간을 추정할 수 있습니다.  초음파 검사는 임신 5주차 이상부터 확인이 가능합니다.

예상했던 월경 기간을 놓친 이후 그 예상 기간의 첫 날 임신 테스트를 할 수 있습니다.

*주의: 이 기간 전의 테스트는 임신에 의해 생산되는 호르몬의 수치가 너무 낮기 때문에 거짓 음성 반응의 결과가 나올 수도 있습니다. ) 임신 테스터기로는 정확한 정보(임신 기간)를 알아낼 수 없습니다.

 

약으로 하는 임신중지는 임신 몇 주차까지 가능한가요?

임신 12주까지 스스로 집에서 낙태약을 복약할 수 있습니다.

임신 10주 이후에 임신중지약으로 낙태하면 어떻게 됩니까?

임신중지약에 의한 낙태는 임신초기(12주 이내)에 효과적으로 나타나며, 임신중기에 사용되기도 합니다.

2004년에 발표된 산과 전문 로얄 칼리지 임상 지침서에 9주-13주 임신 여성의 낙태 수술의 안전한 대안으로 미페프리스톤과 미소프로스톨의 혼합 복약을 소개하였습니다.20 4

* 임신 12주 이상의 상태에서도 임신중지약의 복약은 의학적 작용을 하며 낙태를 유발합니다. 그러나 합병증의 위험이 증가하며, 복용 후 전문의의 의료 조치를 받아야 하는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아래의 표에서 발생할 수 있는 합병증과 위험도를 참조하세요.)

그러므로, 임신 관련 의료기관의 대기실 또는 병원 근처의 카페나 편안한 장소에서 복약 할 것을 강력히 조언합니다. 응급처치를 필요로 할 경우가 발생할 수도 있으므로 의료기관의 근처에 상주해야 합니다. 또한 많은 양의 출혈과 수정물이 배출 될 것이며 임신 기간에 따라 태아로 인식될 수 있는 형태일 수도 있습니다. 임신 산물을 보는 것은 상당히 괴롭고 충격적일 수 있습니다. 다른 임신 중절 대안이 없다면 임신중지약의 복용은 질 내 날카로운 물체 삽입, 표백제 등 독성 화학물질의 음용, 복부 강타와 같은 위험한 낙태법보다 훨씬 안전합니다. 이러한 방법은 위험함으로 절대 시도하지 마십시오.

 

임신중지약 복약 후 병원에 갈 때는 어떻게 대처해야 하나요?

임신중지 금지 국가에서 임신중지약으로 낙태할 경우 낙태 시도로 인해 법적 기소의 위험이 있습니다. 그럼으로 응급조치를 위해 의료기관을 찾았을 경우에는 의사에게 낙태를 시도하였다고 말할 필요는 없으며, 대신 유산을 했다고 말하십시오.  의약품 복약을 통한 낙태와 일반유산의 증상과 치료는 동일함으로 의사는 의약품 임신중단과 유산의 차이를 알 수 없습니다.

다만, 미소프로스톨을 질 내 삽입하였을 경우 알약의 흔적이 4일 까지 남아있을 수 있음으로 복약 지침에 따라 설하 복약법(혀 아래에 놓고 용해하는 방법)으로 복약하십시오. 만일 질내 삽입법으로 투약하였을 경우, 깨끗한 손으로 알약을 제거해주시기 바랍니다.

안전한 인터넷 검색 및 접속 차단 방지 매뉴얼

Women on Web의 웹사이트는 임신 중단시술에 대한 접근이 제한적이거나 불법인 지역에서 종종 검열되고 있습니다.

현재 본 단체의 웹사이트에 접속이 가능하시다면 향후 본 단체의 서비스가 필요할 때 웹사이트가 검열되어 사이트 검색 및 접속이 차단되는 것을 대비하여 본 단체를 즐겨찾기에 저장하시기를 권장합니다.

본 단체의 웹사이트가 검열되어 당사 서비스 접근이 어려울 경우 언제든지 info@womeonweb.org 로 이메일을 보내거나 여기에서 안전 임신 중단 상담서를 다운로드하십시오: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 = org.womenonwaves.app &

https://itunes.apple.com/us/app/safe-abortion/id983610139?mt=8

다음은 안전한 인터넷검색을 실천하고 낮은 검열을 우회하는 방법에 대한 몇 가지 팁과 요령임으로, 참고하시어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안전한 인터넷 검색 :

Chrome, Brave 또는 Firefox 브라우저를 사용하고 정기적으로 캐시 및 검색 기록을 지우는 것이 좋습니다. 안전한 인터넷 검색을 위하여 HTTPS Everywhere 및 Privacy Badger와 같은 브라우저 확장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것을 고려해 보시기 바랍니다.

 

또한 AdBlocker 또는 uBlock 플러그인을 설치하여 웹 브라우저에서 쿠키를 삭제 및 차단하는 방법으로 웹 기록 추적을 어렵게 만들 수 있습니다.  쿠키 삭제 및 차단은 귀하를 보호하거나 검열된 웹 사이트를 우회하지는 않지만 귀하의 온라인 존재를 최소화하여 온라인 활동을 추적하기 어렵게 만듭니다.

 

 인터넷 연결 변경을 통한 차단 사이트에 접속 :

 다른 사람의 기기로 웹 사이트에 액세스하거나 Wi-Fi를 변경해보세요. 웹사이트는 선택된 인터넷 서비스 제공 업체 (ISP)를 통해서만 차단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익명 인터넷 브라우징 :

 ToR 브라우저를 사용하여 익명으로 인터넷을 검색하고 차단된 웹 사이트에 액세스합니다.

https://www.torproject.org/download/에서 여러 언어로 다양한 장치용 TOR 브라우저를 무료로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Tor Project의 공식 웹 사이트와 미러도 차단되었을 경우 gettor@torproject.org로 이메일을 보내면 GetTor 로봇이 Tor 브라우저를 다운로드 할 수있는 링크를 메일로 제공합니다.

ToR Browser를 통해 안전한 인터넷 검색 및 검열 우회 기능을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위치 기반 검열 방지 :

VPN(가상사설망)을 다운로드하여 인터넷 연결을 보호하고 IP 주소를 변경하여 본 단체의 웹사이트에 접속하실 수 있습니다.

VPN은 귀하와 인터넷 사이에 터널을 구축하여 귀하의 인터넷 검색 활동, 신원 및 위치를 숨기는 효과적인 인터넷 검색 및 검열 방지 도구입니다. 대부분의 VPN 서비스는 며칠 혹은 몇간의 무료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높은 수준의 암호화를 위해 MullVad (5EUR/월, 무료 평가판 없음) 또는 ProtonVPN (3 개국 서버 서비스는 무료, 50 개국 서버 서비스는4EUR/월)을 다운로드하실 수 있습니다.

 

OONI Probe 앱을 다운로드하여 검열에 맞서고 본단체의 웹사이트가 귀하의 국가에서 검열되는지 테스트하도록 도와주세요.

https://www.dw.com/en/ooni-an-app-for-detecting-internet-censorship/a-53224221